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의 질병과 질환

개 관절 뼈연골증

by 7랄레8랄레집사 2022. 8. 8.
반응형

뼈연골증은 주로 대형견종이나 빠르게 성장하는 4개월~9개월경 강아지에게서 발생한다. 어느 관절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어깨, 무릎, 앞다리 굽이 관절에서 많이 발생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관절들이다. 또한 암컷보다는 수컷에게서 2배 이상 발병된다. 

 

4. 윤활막의 염증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곳으로 관절 주머니로 싸여 있는데, 이 관절 주머니를 윤활막이라고 합니다. 윤활막은 윤활액을 만들어 뼈가 잘 움직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데, 이 윤활막에 염증이 생겨서 관절통을 유발하는 병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윤활막은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관절에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모든 관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으로 관절통을 느끼고, 관절이 뻣뻣하고 잘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5. 관절 서

관절의 두 뼈 사이에 있는 빈 공간을 돌아다니는 뼈나 물렁뼈의 조각들을 말함. 관절석, 관절염 등의 질환으로 생깁니다.

 

6. 관절낭의 비후

관절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를 관절낭이라고 하는데 그 관절낭이 과형성되어 크고 두툼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7. 관절염과 관절 주위 골 증식체

연골 파괴가 일어나면 파괴된 조각들은 관절 내에 있는 관절액으로 떨어져 나가며 이것들이 주위 조각들과 마찰을 일으켜 염증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일들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연골은 얇아지게 되고 결국엔 없어져 뼈가 노출되게 됩니다. 결과로 관절은 더 이상 부드러운 운동이 불가능하게 되며 경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뼈 모양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뼈 가장자리 부분에 ‘골증식체’라 불리는 뼈가 자라나게 되어 튀어나오게 되고 관절 변형이 일어나게 됩니다.

 

 

◎ 주요 증상
- 절뚝거린다.
-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 관절이 구부러지면 아파한다.
- 관절에 물이 찬다.
- 마디가 굵어진다.
- 근육이 위축된다.
- 관절염의 병발

◎ 위험 인자
- 직접적인 원인 : 빠른 성장 및 외상
- 간접적인 원인 : 영양, 호르몬, 유전적 소인 및 개체 크기
- 유전적으로 발병하기 쉬운 견종 : 그레이트데인, 래브라도 리트리버, 뉴펀들랜드, 로트와일러, 바니 마운틴 독,
  잉글리시 세터, 올드 잉글리쉬 쉽독 등 암컷보다는 수컷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 검사 및 치료 방법
뼈 증식증, 관절 주변의 섬유화 및 관절 삼출액 증가로 인한 관절 종창과 양측 다리의 근육의 비대칭. 관절 활동 범위의 비정상화와 불안정성, 통증 호소 및 비빔 소리가 나타나게 된다. 엑스레이 촬영 등을 포함한 방사선 검사는 흔히 사용된다.

방사선 검사를 통하여 증식성, 미란성 뼈 병변 및 관절액 증가, 근육위축을 알 수 있으며 방사선 검사는 수의사가 초기 및 최종적 진단을 내리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CT 촬영 및 MRI 촬영은 관절 평가에 흔히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관절의 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더욱더 효과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최근 MRI는 사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반월판 및 관절 주변의 조직을 평가하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초음파는 어깨 부분 및 반월판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종양질환의 경우 뼈 섬광 조영술(bone scintigraphy)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 외 윤활액 채취 등의 실험실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진단 방법으로 관절에 대한 진단이 나오게 된 후, 수술적 교정 또는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수술적 치료 후 관리, 비수술적 치료에 대해 가정에서도 관리를 해줘야 한다.

◎ 가정에서 관리해야 하는 원칙
① 체중 관리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과체중과 비만은 관절에 부담을 주며 부하를 늘려 관절질환을 악화시킨다.
② 오메가-3 지방산 및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황산을 통한 염증 및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 재생을 위해 영양상으로 충분하도록 한다. 
③ 운동 조절 : 질병 상태 및 수술, 동물의 전체적인 상태에 따라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다르게 진행된다.
④ 재활 치료 : 재활치료로는 물리치료가 있으며 근육 강화, 관절 유연성 증대를 통한 관절 가동 범위 정상화와 근지구력의 증대를 목표로 한다
⑤ 약물 치료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요법, 기타 약물 요법. 반드시 수의사와 상담 및 처방이 필요로 한다.


반응형

'반려동물의 질병과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와 고양이 당뇨병  (0) 2022.08.17
고양이 기흉  (0) 2022.08.15
개 디스템퍼(개 홍역)  (0) 2022.08.11
개 파보바이러스  (0) 2022.08.10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IP)  (0) 2022.08.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