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종류

시베리안 허스키

by 7랄레8랄레집사 2023. 1. 2.
반응형

시베리안 허스키는 이름과 달리 미국이 원산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모예드와 알래스칸 말라뮤트 등과 친척관계이며 추위에 강하고 더위에 약한 썰매견입니다. 허스키는 사역견으로 외국에서는 중형견에 속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형견이라고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허스키와 말라뮤트를 잘 구분하지 못하지요. 거기에 폼스키라는 믹스견(?)까지 등장하니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글을 쓰고 있는 저는 순종, 잡종, 믹스, 시고르자브종... 이런 것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 똑같은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반려견의 성격은 견종에 따라 특징이 있기는 하지만 반려견의 가족들이, 특히 주인이라고 하는 사람이 어떻게 훈련했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집니다. 저희 집에는 시베리안 허스키와 시바가 있으며 고양이는 39마리 있습니다. 조만간 더 늘어날 예정인데요. 그건 봄이 되면 또다시 아갱이 대란이 나타날테니 말입니다. ㅜㅜ

 

시베리안 허스키는 움직임이 재빠르고 가볍고 자연스럽습니다. 썰매견이라고 알려져 있는 허스키는 다부진 몸매에 잘빠지는 이중모, 풍성한 꼬리털, 쫑긋하게 세워져 있는 두 귀. 걷거나 가볍게 뛸 때에는 크게 에너지가 소비되지 않습니다. 옷이나 하네스를 하더라도 걷거나 움직이는 것에 부자연스럽지 않고 짐을 운반할 때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며 뛸 수 있습니다. 

 

한때 우리나라에서 한참 시베리안 허스키가 유행되었던 적이 있었죠. 우리나라 사람들은 TV에서, 아니면 유명인이 어떤 견종을 데리고 나오면 그 견종이 한참 유행하다가 시들해지면 버리거나 동물병원에 안락사를 부탁하고 가는 인간들도 있습니다. 나중에 꼭 똑같이 되었으면 합니다. 정말....

 

시베리안 허스키를 한마디로 이야기하자면 "하쿠나 마타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생긴 것은 늑대처럼 날카롭게 새겼지만 성격은 지극히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아무 걱정 없어' 이런 성격입니다. 

 

허스키는 친절하고 외향적이며 사람들을 좋아하며 다른 개들과도 잘 지내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가족견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잊어버리면 안되는 것이 있는데 허스키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250km를 달릴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눈을 보며 가끔 미치기도 합니다.

저희 집 럭키

허스키의 성격은

- 낙천적, 명랑, 순종적임.

- 친근하고 다정하고 민첩하고 외향적임

- 사람을 좋아하다 보니 경비견으로써의 역할은 맞지 않음.

- 생긴 것과 다르게 사람도 다른 개들도 공격적으로 대하지 않음.

- 총명하고 머리가 똑똑하지만 사람으로 치면 자기만의 세계가 있으므로 주인이 불러도 쳐다보지도 않기 때문에 종종 사람들은 멍청하다고 생각하지만 허스키는 똑똑합니다.

 

허스키의 특징은

- 추운 곳 태생이다 보니 털이 풍성한 이중모입니다. 하지만 난 삼중모 같습니다. 왜냐하면 털이 무지막지하게 빠진다...가 아니라 쑥쑥 뽑힙니다. ㅜㅜ

- 모색은 검은색부터 순백색까지 모든 색깔을 허용하고 개성적인 무늬와 머리에 다양한 무늬가 형성된다.

- 수컷의 체고는 53.5~60cm, 암컷의 체고는 50.5~56cm

- 수컷의 체중은 20.5~28kg, 암컷의 체중은 15.5~23kg

- 평균 수명은 12~14년 

- 대형견들은 아마 거의 그러지 않을까 하는 것도 있지만 허스키는 원래 장이 약해서 어렸을 때는 사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함.

- 끈이 풀리면 앞만 보며 달리는 스타일이라 미아견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참 뛰어가다가 멈췄을 때 모르는 곳이 나와도 크게 걱정하는 스타일은 아님.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빨리 하며 지구력과 생존력은 최고인듯함.

- 스킨십을 좋아하는 견주들에게는 그다지 맞지 않은 견종이며 산책은 매일 2시간 이상씩 해줘야 합니다 

- 외모만 보고 멋있어서 데려오시면 큰 낭패를 볼 것임. 순딩이임. 빙구라고 해도 될 듯...

- 다른 개들처럼 멍멍 짖지 않고 늑대처럼 하울링을 하며 생각보다 말대답이나 잔소리가 많으며.

- 썰매견에 맞게 힘이 엄청나게 좋기 때문에 산책 훈련이 정말 필요하며 훈련할 때에 견주의 인내심이 엄청 필요합니다.

-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허스키는 똑똑하지만 자기만의 세계가 있으며 무엇이든 금방 습득하지만 자기가 내킬 때나 아쉬울 때만 시키는 대로 합니다. 금방 배우지만 금방 안 따라 하며, 그래서 멍청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견주들이... 하지만 이 녀석들은 무지 똑똑합니다. 

 

허스키의 유전병

- 고관절 이형성증

- 안구질환 : 청소년 백내장, 망막 위축

- 여포성 이형성증 및 갑상선 기능 저하증

- 후두마비

- 발작

.

 

 

반응형

'강아지 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닥스훈트  (0) 2023.01.03
시바  (0) 2023.01.02
견종백과  (0) 2022.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