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의 질병과 질환

고양이 자궁축농증(자궁의 염증)

by 7랄레8랄레집사 2022. 12. 12.
반응형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하며, 자궁 공간 안에 농의 존재가 특징적이며, 생명을 잃게 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에 꼭 치료해야 합니다. 어느 나이의 고양이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분만 경력이 있는 암컷이라도 발생합니다. 발정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게스케론이 위험인자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발정이 지난 후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낭종성 자궁벽이 증식되며 세균이 살 수 있는 알맞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프로게스케론 분비로 인해 자궁 근육의 운동을 감소 시켜서 자궁이 세균에 감염되었을때 밖으로 배출해야 하는데 배출하지 못하고 자궁 안에서 증식시켜 농이 생겨 자궁축농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자궁축농증의 직접적인 원인

- 프로게스케론, 에스트로겐 약물을 투여했을 경우 

- 자궁경부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질 내에 세균이 감염되었을때 

- 면역억제질병에 걸린 경우

- 대부분 노령에서 발병이 되는 경우가 많으나 어느 나이에서도 걸릴 수 있음

- 마지막 발정이 지난 후 2~8주 후에 발생함.

 

진단은 복부 방사선 검사와 복부초음파가 필요하다

 

임상증상

- 장액혈액성 또는 정맥화농성 질 삼출물(고름)

- 자궁목 폐쇄성 자궁축농증의 경우 분비물이 관찰되지 않는다. 대신 자궁 내에 계속 고름이 차기 때문에 복부가 팽만해 질 수 있고 자궁 내 독소로 인해 갑자기 악화될 수 있습니다. 

- 기력저하, 체중감소, 다음, 다뇨, 식욕부진

-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 : 난소와 자궁을 수술적으로 제거해 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아니면 발정이 왔을대 야외 활동을 가급적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세균에 감염되는 기회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내과적 처치 : 수액처치, 항생제, 해소될 때까지 호르몬 처치

수술적 처치 : 난소자궁절제술(번식암컷이 아닌 경우, 복막염 같은 심한 감염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선택사항이다)

 

프로게스케론 : 자궁 속 막이 수정란을 수용, 착상, 성장할 수 있게 자궁벽을 준비시키며 착상된 수정란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자궁의 근육수축을 억제합니다. 

에스트로겐 : 여자의 2차성징 발현, 월경 주기 형성, 자궁내막 증식, 난포 성숙 및 배란 촉진 역할을 하는 호르몬

반응형

댓글